μž‘ν•™λ‹€μ‹

κ΄‘μ£Ό 곡곡배달앱 λ•‘κ²¨μš”, μ†Œμƒκ³΅μΈ κ΅¬μ›νˆ¬μˆ˜ 될 수 μžˆμ„κΉŒ? | ν™œμ„±ν™” μ „λž΅λΆ€ν„° μ†ŒλΉ„μž ν˜œνƒκΉŒμ§€ 총정리

researchking 2025. 6. 23. 08:06
λ°˜μ‘ν˜•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! 였늘 컀피 ν•œμž” ν•˜μ‹œλ©΄μ„œ 골λͺ©μƒκΆŒ 이야기 λ“€μ–΄λ³΄μ‹€λž˜μš”? μš”μ¦˜ 같은 κ³ λ¬Όκ°€ μ‹œλŒ€μ— 우리 동넀 μž‘μ€ κ°€κ²Œλ“€μ΄ μ–΄λ–»κ²Œ λ²„ν‹°λŠ”μ§€ κΆκΈˆν•˜μ§€ μ•ŠμœΌμ„Έμš”? 특히 배달앱 수수료 뢀담에 μ‹ μŒν•˜λŠ” μ†Œμƒκ³΅μΈλ“€ 이야기λ₯Ό λ“€μœΌλ©΄ 마음이 μ°Έ λ¬΄κ±°μ›Œμ§€λŠ”λ°μš”. κ΄‘μ£Όμ—μ„œ ν₯미둜운 μ‹€ν—˜μ΄ μ§„ν–‰ μ€‘μ΄λΌλŠ” μ†Œμ‹, μ•Œκ³  κ³„μ…¨λ‚˜μš”?

κ΄‘μ£Ό 곡곡배달앱 λ•‘κ²¨μš”

λͺ©μ°¨

골λͺ©μƒκΆŒμ„ μ‚΄λ¦¬λŠ” κ΄‘μ£Όμ˜ νŠΉλ³„ν•œ 도전 πŸ™οΈ

μ§€λ‚œ 20일 κ΄‘μ£Όμ‹œμ²­ μ†ŒνšŒμ˜μ‹€μ—μ„œ νŠΉλ³„ν•œ νšŒμ˜κ°€ μ—΄λ ΈμŠ΅λ‹ˆλ‹€. κ°•κΈ°μ • κ΄‘μ£Όμ‹œμž₯을 λΉ„λ‘―ν•΄ 배달앱 μš΄μ˜μ‚¬, μ†Œμƒκ³΅μΈ λŒ€ν‘œ, μ†ŒλΉ„μž 단체μž₯ λ“± 50μ—¬ λͺ…이 ν•œμžλ¦¬μ— λͺ¨μΈ '제2μ°¨ 골λͺ©κ²½μ œ μƒν™©νšŒμ˜'μ˜€μ£ . ν™”λ‘λŠ” 단 ν•˜λ‚˜: "곡곡배달앱 λ•‘κ²¨μš” μ–΄λ–»κ²Œ ν•˜λ©΄ 더 λ§Žμ€ μ‚¬λžŒμ΄ μ΄μš©ν• κΉŒ?" 이 λͺ¨μž„은 λ‹¨μˆœν•œ μ •μ±…νšŒμ˜λ₯Ό λ„˜μ–΄ μ§€μ—­κ²½μ œ μƒνƒœκ³„λ₯Ό μ§€ν‚€λ €λŠ” κΈ΄κΈ‰ κ΅¬ν˜Έμž‘μ „μ΄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—¬λŸ¬λΆ„λ„ λŠλΌμ…¨κ² μ§€λ§Œ, 졜근 3λ…„κ°„ 배달문화가 κΈ‰λ³€ν•˜λ©° μ†Œμƒκ³΅μΈλ“€μ€ μ€‘κ°œ ν”Œλž«ν°μ— μ§€λ‚˜μΉœ 수수료λ₯Ό λ‚΄μ•Ό ν•˜λŠ” ꡬ쑰적 λ¬Έμ œμ— μ§λ©΄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평균 12~35%에 λ‹¬ν•˜λŠ” 배달앱 μˆ˜μˆ˜λ£ŒλŠ” μž‘μ€ κ°€κ²Œλ“€μ—κ²ŒλŠ” 생쑴을 μœ„ν˜‘ν•˜λŠ” 뢀담이죠. 이런 μœ„κΈ° μ†μ—μ„œ κ΄‘μ£Όκ°€ μ„ νƒν•œ 해법은 곡곡배달앱 λ•‘κ²¨μš”μ™€ μœ„λ©”ν”„μ˜€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μ‹œλ―Ό ν•œλΆ„ ν•œλΆ„μ˜ 선택이 μ§€μ—­κ²½μ œλ₯Ό 직접 μ§€νƒ±ν•˜λŠ” μ„ μˆœν™˜ ꡬ쑰λ₯Ό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μ˜€μ£ .

ν˜„μž₯의 λͺ©μ†Œλ¦¬: 가맹점 주인듀이 μ „ν•˜λŠ” μƒμƒν•œ μ²΄ν—˜

  • 🍱 "λŒ€ν˜• 배달앱 μˆ˜μˆ˜λ£Œκ°€ 25%인데 λ•‘κ²¨μš”λŠ” 10% λŒ€λΌ 뢀담이 훨씬 μ€„μ—ˆμ–΄μš”" - λ‹€λ₯΄λ‹€κΉ€λ°₯ μˆ˜μ™„μ  ν™©μ§€ν›ˆ λŒ€ν‘œ
  • β˜• "곡곡배달앱 μ£Όλ¬ΈλŸ‰μ΄ μ „μ²΄μ˜ 30%κΉŒμ§€ λŠ˜λ©΄μ„œ 경영 μ•ˆμ •ν™”μ— μ‹€μ§ˆμ  도움이 λμŠ΅λ‹ˆλ‹€" - μΉ΄νŽ˜μž‡μƒŒλ“œ 백승호 λŒ€ν‘œ
  • 🍜 "μ²˜μŒμ—” 고객 μœ μž…μ΄ μ μ„κΉŒ κ±±μ •ν–ˆλŠ”λ° μ‹œμ—μ„œ 적극 ν™λ³΄ν•˜λ‹ˆ 점차 인지도가 μ˜¬λΌκ°€λŠ” 게 λŠκ»΄μ Έμš”" - λͺ…λ°±μ§‘ λΆκ΅¬μ‹ μ•ˆμ  μ†Œλ‚¨μ‹ λŒ€ν‘œ

λ•‘κ²¨μš”μ˜ ν˜„μž¬ μœ„μΉ˜μ™€ 도전 과제 πŸ“Š

2021λ…„ μΆœμ‹œλœ κ΄‘μ£Ό 곡곡배달앱은 μ‹ ν•œμ€ν–‰μ˜ 'λ•‘κ²¨μš”'와 'μœ„λ©”ν”„μ˜€'κ°€ μš΄μ˜ν•˜λ©° κΎΈμ€€νžˆ μ„±μž₯ν•΄ μ™”μŠ΅λ‹ˆλ‹€. λˆ„μ  μ£Όλ¬Έ 198만 건, 맀좜 488μ–΅ μ›μ΄λΌλŠ” 숫자 λ’€μ—λŠ” 15,800μ—¬ 개 κ°€λ§Ήμ μ˜ 희망이 담겨 있죠. ν•˜μ§€λ§Œ 전체 λ°°λ‹¬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°¨μ§€ν•˜λŠ” μ μœ μœ¨μ€ 아직 μ•½ 4%에 λΆˆκ³Όν•©λ‹ˆλ‹€. μ™œ μΌκΉŒμš”?

μ‚¬μš©μžλ“€μ΄ 곡곡배달앱을 λ§μ„€μ΄λŠ” 3κ°€μ§€ 이유

  • ❗ 인지도 λΆ€μ‘±: "곡곡배달앱이 μžˆλ‹€λŠ” 사싀쑰차 λͺ¨λ₯΄λŠ” μ‹œλ―Όμ΄ 70% 이상" (κ΄‘μ£Όμ‹œ μ†Œμƒκ³΅μΈ μ‹€νƒœμ‘°μ‚¬)
  • ❗ 할인 ν˜œνƒ λΆ€μž¬: λŒ€ν˜• ν”Œλž«νΌμ˜ 곡격적 ν”„λ‘œλͺ¨μ…˜μ— λ°€λ € μƒλŒ€μ  약점 λ…ΈμΆœ
  • ❗ μ‚¬μš© νŽΈμ˜μ„±: μ•±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μ™€ κ²°μ œκ³Όμ •μ—μ„œμ˜ λ―Έμ„Έν•œ λΆˆνŽΈν•¨ 쑴재

이런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이번 νšŒμ˜μ—μ„œ μ„Έ κ°€μ§€ μ „λž΅μ  λŒνŒŒκ΅¬κ°€ λ§ˆλ ¨λμŠ΅λ‹ˆλ‹€. 핡심은 "가맹점-μš΄μ˜μ‚¬-μ†ŒλΉ„μž" 삼각 동맹 체계 κ΅¬μΆ•μ΄μ—ˆμ£ . 가맹점듀은 자발적 가격 할인에 λ™μ°Έν•˜κ³ , μš΄μ˜μ‚¬λŠ” TV 광고와 배달가방 μŠ€ν‹°μ»€ λ“±μœΌλ‘œ 인지도λ₯Ό 높이며, μ†Œμƒκ³΅μΈ λ‹¨μ²΄λŠ” μ‹œλ―Ό μΊ νŽ˜μΈμ„ μ „κ°œν•˜κΈ°λ‘œ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 배달 κΈ°μ‚¬λ‹˜λ“€μ˜ 가방에 λΆ€μ°©λ˜λŠ” μŠ€ν‹°μ»€λŠ”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κ΄‘κ³ νŒ 역할을 ν•˜λ©° ν•˜λ£¨ 1,000회 이상 λ…ΈμΆœλ˜λŠ” 효과λ₯Ό κΈ°λŒ€ν•˜κ³  μžˆλ‹΅λ‹ˆλ‹€!

 

λ°˜μ‘ν˜•

λͺ¨λ‘κ°€ μŠΉμžλ˜λŠ” 3각 ν™œμ„±ν™” μ „λž΅ 🎯

곡곡배달앱 ν™œμ„±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μ •μ±… 좔진이 μ•„λ‹ˆλΌ 경제 μƒνƒœκ³„μ˜ μž¬νŽΈμž…λ‹ˆλ‹€. μ°Έμ„μžλ“€μ€ "νŠΉμ • 주체만의 λ…Έλ ₯μœΌλ‘œλŠ”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‹€"λŠ” 점에 κ³΅κ°ν•˜λ©° 각자의 역할을 λΆ„λͺ…νžˆ ν–ˆμ£ . 이 ν˜‘λ ₯ λͺ¨λΈμ€ λ‹€λ₯Έ μ§€μžμ²΄μ—μ„œλ„ μ£Όλͺ©ν•  λ§Œν•œ 사둀가 될 μ „λ§μž…λ‹ˆλ‹€.

주체별 μ‹€μ²œ μ „λž΅ 비ꡐ 뢄석

주체 μ‹€μ²œ 과제 κΈ°λŒ€ 효과
가맹점 자발적 할인 메뉴 제곡
배달 포μž₯μž¬μ— 둜고 ν‘œκΈ°
μ£Όλ¬ΈλŸ‰ 30% 증가
μ‹ κ·œ 고객 μœ μž… ν™•λŒ€
μš΄μ˜μ‚¬
(λ•‘κ²¨μš”/μœ„λ©”ν”„μ˜€)
TV·μ˜¨λΌμΈ κ΄‘κ³  ν™•λŒ€
배달가방 μŠ€ν‹°μ»€ λ¬΄μ œν•œ 제곡
결제 μ‹œμŠ€ν…œ μ΅œμ ν™”
인지도 50% μƒμŠΉ
νšŒμ› κ°€μž…λ₯  2λ°° 증가
μ†ŒλΉ„μž 단체 "μš°λ¦¬λ™λ„€ μ§€ν‚€κΈ°" 캠페인
할인쿠폰 뢁 배포
SNS μ±Œλ¦°μ§€ μ§„ν–‰
μ‹œλ―Ό μ°Έμ—¬μœ¨ 40% ν–₯상
μ§€μ—­ 화폐 μ‚¬μš©λŸ‰ 증가

κ°•κΈ°μ • μ‹œμž₯이 특히 κ°•μ‘°ν•œ 것은 μž¬μ • 지원 λ¬Έμ œμ˜€μŠ΅λ‹ˆλ‹€. "κ΅­λΉ„ λ§€μΉ­ 지원이 κ°€μž₯ μ‹œκΈ‰ν•˜λ‹€"λŠ” 그의 λ°œμ–Έμ—λŠ” 곡곡배달앱 ν™•μ‚°μ˜ 핡심 μž₯벽이 λ“œλŸ¬λ‚©λ‹ˆλ‹€. κ΄‘μ£Όμ‹œλŠ” 이미 1μ°¨ 좔경에 650μ–΅ 원을 λ°˜μ˜ν•˜λŠ” μ„±κ³Όλ₯Ό λƒˆμ§€λ§Œ, 할인쿠폰 λ°œν–‰ λ“± 본격적 ν™œμ„±ν™”λ₯Ό μœ„ν•΄μ„  2μ°¨ μΆ”κ²½μ—μ„œ 50% κ΅­λΉ„ 지원이 ν•„μˆ˜μ μ΄λΌλŠ” μž…μž₯이죠.

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κ³Ό λ§žμΆ°μ§€λŠ” ν₯미둜운 μ‹œλ‚˜λ¦¬μ˜€ πŸ’°

여기에 더해 전ꡭ적 흐름이 κ΄‘μ£Ό 곡곡배달앱에 μœ λ¦¬ν•˜κ²Œ μž‘μš©ν•  μ „λ§μž…λ‹ˆλ‹€. 이재λͺ… μ •λΆ€μ˜ 'λ―ΌμƒνšŒλ³΅ μ†ŒλΉ„μΏ ν°'(1인당 25λ§Œμ›)이 μ§€μ—­ν™”νλ‘œ 지급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κΈ° λ•Œλ¬Έμ΄μ£ . μ‹ ν•œμ€ν–‰μ΄ μš΄μ˜ν•˜λŠ” λ•‘κ²¨μš”λŠ” 지역화폐 κ²°μ œκ°€ κ°€λŠ₯ν•œ μœ μΌν•œ λ°°λ‹¬μ•±μ΄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독보적 강점을 κ°€μ§‘λ‹ˆλ‹€.

지역화폐와 κ²°ν•©λœ λ°°λ‹¬μ•±μ˜ νŒŒκΈ‰ 효과

  • πŸ’³ μ†ŒλΉ„ 유인 효과: 30μ‘° 원 규λͺ¨ μ§€μ›κΈˆμ΄ μ§€μ—­ν™”νλ‘œ μœ μž…λ  경우 λ•‘κ²¨μš” μ‚¬μš© 급증 μ˜ˆμƒ
  • πŸ”„ μ„ μˆœν™˜ ꡬ쑰: 지역화폐 → λ•‘κ²¨μš” 결제 → μ†Œμƒκ³΅μΈ 맀좜 증가 → μ§€μ—­ 경제 ν™œμ„±ν™”
  • πŸ“ˆ 점유율 λ³€ν™”: ν˜„μž¬ 4% 점유율이 15%κΉŒμ§€ ν™•λŒ€λ  수 μžˆλŠ” μ „ν™˜μ  마련

금육ꢌ κ΄€κ³„μžλŠ” "λ•‘κ²¨μš”κ°€ 지역화폐 μƒνƒœκ³„μ˜ 핡심 ν”Œλž«νΌμœΌλ‘œ 뢀상할 것"이라며 "λŒ€ν•™μƒ ν”Œλž«νΌ 'ν—€μ΄μ˜'과의 μ—°κ³„λ‘œ MZ μ„ΈλŒ€ κ³΅λž΅λ„ κ°•ν™”ν•  κ³„νš"이라고 λ°ν˜”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κΈ°μ‘΄ 배달앱이 κ°„κ³Όν–ˆλ˜ 40~50λŒ€ 이상 연령측뿐 μ•„λ‹ˆλΌ μ Šμ€ μΈ΅κΉŒμ§€ κ³΅λž΅ν•˜λŠ” 닀각화 μ „λž΅μ΄κΈ°λ„ ν•˜μ£ .

μ§€μ—­κ²½μ œλ₯Ό λ°”κΎΈλŠ” ν•œ 끼의 힘 🌟

μ—¬λŸ¬λΆ„μ΄ 였늘 μ μ‹¬μœΌλ‘œ λ•‘κ²¨μš”μ—μ„œ μ£Όλ¬Έν•œ ν•œ 끼가 우리 동넀 μž‘μ€ 식당을 μ§€ν‚€λŠ” 일이 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΄‘μ£Όμ˜ μ‹€ν—˜μ€ λ‹¨μˆœν•œ 배달앱 κ²½μŸμ„ λ„˜μ–΄ "μ§€μ—­ 경제 주ꢌ"을 νšŒλ³΅ν•˜λŠ” 의미 μžˆλŠ” λ„μ „μž…λ‹ˆλ‹€. 곡곡배달앱이 μ„±κ³΅ν•˜λ €λ©΄ μ •λΆ€μ˜ μž¬μ • 지원, μ§€μžμ²΄μ˜ 적극적 ν–‰μ •, μ†Œμƒκ³΅μΈμ˜ 자발적 참여뿐 μ•„λ‹ˆλΌ 우리 μ†ŒλΉ„μžμ˜ 선택이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˜μ£ .

λ‚˜λ„ μ‹€μ²œν•  수 μžˆλŠ” 5κ°€μ§€ 방법

  • βœ… ν‰μ†Œ κ°€κ³  μ‹Άμ—ˆλ˜ 동넀 식당에 λ•‘κ²¨μš”λ‘œ 첫 μ£Όλ¬Έν•˜κΈ°
  • βœ… SNS에 #κ³΅κ³΅λ°°λ‹¬μ•±μ±Œλ¦°μ§€ ν•΄μ‹œνƒœκ·Έμ™€ ν•¨κ»˜ ν›„κΈ° 곡유
  • βœ… μ§€μ—­ν™”νλ‘œ 결제 μ‹œ μΆ”κ°€ 할인 ν˜œνƒ ν™•μΈν•˜κΈ°
  • βœ… 배달 κΈ°μ‚¬λ‹˜κ»˜ "λ•‘κ²¨μš” μŠ€ν‹°μ»€ 잘 λ³΄μ˜€μ–΄μš”!" ν”Όλ“œλ°± μ „ν•˜κΈ°
  • βœ… 주변에 곡곡배달앱 쑴재λ₯Ό μ•Œλ¦¬κΈ° (특히 λ””μ§€ν„Έ μ†Œμ™Έ κ³„μΈ΅μ—κ²Œ)

κ°•κΈ°μ • μ‹œμž₯의 λ§λ§ˆλ”°λ‚˜ 곡곡배달앱은 "λ―Όμƒκ²½μ œ 회볡의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ˆ˜λ‹¨"μž…λ‹ˆλ‹€. 골λͺ©μƒκΆŒμ˜ 생쑴을 λ„˜μ–΄ μ§€μ—­ 경제의 미래λ₯Ό κ²°μ •ν•  이 μ‹€ν—˜μ— μ—¬λŸ¬λΆ„λ„ 동참해 λ³΄μ‹œλŠ” 건 μ–΄λ–¨κΉŒμš”? λ‚΄μΌμ˜ κ΄‘μ£Ό 골λͺ©μ„ μ§€ν‚€λŠ” 건 였늘 우리의 선택에 달렀 μžˆμŠ΅λ‹ˆλ‹€ ✨

핡심 μš”μ•½: μš°λ¦¬κ°€ μ£Όλͺ©ν•΄μ•Ό ν•  5κ°€μ§€ 포인트 πŸ”

  1. 삼각 ν˜‘λ ₯ 체계 : 가맹점 할인 → μš΄μ˜μ‚¬ 홍보 → μ†ŒλΉ„μž 캠페인의 μ„ μˆœν™˜ λͺ¨λΈ
  2.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 연계 : 30μ‘° 원 규λͺ¨ μ§€μ›κΈˆμ΄ μ§€μ—­ν™”νλ‘œ μ—°κ²°λ˜λ©΄ λ•‘κ²¨μš” μ‚¬μš© 폭발적 증가 μ˜ˆμƒ
  3. μ§€μžμ²΄ 지원 ν™•λŒ€ : 2μ°¨ μΆ”κ²½ κ΅­λΉ„ 50% λ§€μΉ­ 지원이 μ„±νŒ¨μ˜ 관건
  4. 점유율 도전 λͺ©ν‘œ : ν˜„μž¬ 4% → 15% ν™•λŒ€λ₯Ό ν†΅ν•œ μ‹œμž₯ ꡬ쑰 λ³€ν™”
  5. μ†ŒλΉ„μž μ‹€μ²œ 행동 : ν•œ 번의 주문이 μ§€μ—­ 경제 μƒνƒœκ³„λ₯Ό μ‚΄λ¦¬λŠ” 첫걸음

κ΄‘μ£Όμ˜ μž‘μ€ 도전이 전ꡭ적 골λͺ©μƒκΆŒ νšŒμƒμ˜ λ‘€λͺ¨λΈμ΄ 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¨κ»˜ μ§€μΌœλ΄ μ£Όμ„Έμš”! μ˜€λŠ˜λ„ 우리 동넀 κ°€κ²Œμ— μ‘μ›μ˜ μ£Όλ¬Έ λ„£λŠ” μ—¬λŸ¬λΆ„μ΄ μ§„μ§œ μ§€μ—­κ²½μ œ μŠˆνΌνžˆμ–΄λ‘œμž…λ‹ˆλ‹€ πŸ’ͺ

λ°˜μ‘ν˜•