μž‘ν•™λ‹€μ‹

μ„œμšΈ-λΆ€μ‚° 20λΆ„ μ£ΌνŒŒν•˜λŠ”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λž€?πŸš‹ 꿈의 κ΅ν†΅μ‹œμŠ€ν…œ 개발 본격화

researchking 2025. 4. 10. 00:33
λ°˜μ‘ν˜•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

 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

λͺ©μ°¨

μ•ˆλ…•ν•˜μ„Έμš”, μ—¬λŸ¬λΆ„! μš”μ¦˜ 'λΉ λ₯Έ 이동'에 λŒ€ν•œ μš•κ΅¬κ°€ 점점 컀지고 있죠? μ„œμšΈμ—μ„œ κ·Όλ¬΄ν•˜λ©΄μ„œ 뢀산에 μžˆλŠ” 가쑱을 μ£Όλ§λ§ˆλ‹€ λ§Œλ‚˜λŸ¬ κ°€κ³  μ‹Άλ‹€κ±°λ‚˜, μ•„μΉ¨μ—λŠ” μ œμ£Όλ„μ—μ„œ μ„œν•‘μ„ 즐기고 μ €λ…μ—λŠ” μ„œμšΈμ—μ„œ 곡연을 보고 μ‹Άλ‹€λŠ” 상상을 해보신 적 μžˆμœΌμ‹ κ°€μš”? 이제 그런 상상이 ν˜„μ‹€μ΄ 될 μˆ˜λ„ μžˆμ„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μ •λΆ€κ°€ μ„œμšΈκ³Ό 뢀산을 단 20λΆ„ λ§Œμ— μ—°κ²°ν•˜λŠ” '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' κ°œλ°œμ— 본격적으둜 λ‚˜μ„°κΈ° λ•Œλ¬ΈμΈλ°μš”. μ˜€λŠ˜μ€ 이 ν˜μ‹ μ μΈ κ΅ν†΅μˆ˜λ‹¨μ— λŒ€ν•΄ μžμ„Ένžˆ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미래 κ΅ν†΅μ˜ 혁λͺ…,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

ν˜„μž¬ μ„œμšΈμ—μ„œ λΆ€μ‚°κΉŒμ§€ κ°€λŠ” κ°€μž₯ λΉ λ₯Έ 방법은 KTXλ₯Ό μ΄μš©ν•˜λŠ” κ²ƒμΈλ°μš”. μ•½ 1μ‹œκ°„ 52뢄이 μ†Œμš”λ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κ°€ κ°œλ°œλœλ‹€λ©΄ 이 거리λ₯Ό 단 20λΆ„ λ§Œμ— μ£ΌνŒŒν•  수 있게 λ©λ‹ˆλ‹€. 비행기보닀도 λΉ λ₯Έ μ†λ„λ‘œ 말이죠!

κ΅­ν† κ΅ν†΅λΆ€λŠ” 졜근 이 μ°¨μ„ΈλŒ€ μ΄ˆκ³ μ† μœ‘μƒ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Έ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μ˜ ν•΅μ‹¬κΈ°μˆ  κ°œλ°œμ— μ°©μˆ˜ν•œλ‹€κ³  λ°œν‘œ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2027λ…„κΉŒμ§€ 총 127μ–΅ 원을 νˆ¬μž…ν•˜μ—¬ ν•œκ΅­μ² λ„κΈ°μˆ μ—°κ΅¬μ›μ΄ μ£Όκ΄€ν•˜μ— 연ꡬλ₯Ό μˆ˜ν–‰ν•  μ˜ˆ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이 기술이 μƒμš©ν™”λœλ‹€λ©΄ ν•œλ°˜λ„ 전역을 1μ‹œκ°„ μƒν™œκΆŒμœΌλ‘œ 묢을 수 있게 λ˜μ–΄ 'μ§€μ—­ κ· ν˜•λ°œμ „'κ³Ό 'μ§€λ°©μ†Œλ©Έ μœ„κΈ° ν•΄μ†Œ'에 크게 κΈ°μ—¬ν•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λž€ 무엇인가? μž‘λ™ 원리와 νŠΉμ§•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λŠ” 진곡에 κ°€κΉŒμš΄ 아진곡(0.001~0.01 κΈ°μ••) μƒνƒœμ˜ 튜브 μ†μ—μ„œ 자기 뢀상 기술둜 μ—΄μ°¨λ₯Ό λ„μš°κ³ , 열차와 μ„ λ‘œ κ°„μ˜ μ „μžκΈ°λ ₯을 μ΄μš©ν•΄ μ—΄μ°¨λ₯Ό κ°•ν•˜κ²Œ λ°€μ–΄λ‚΄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΄ˆκ³ μ† 이동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˜λŠ” λ―Έλž˜ν˜• ꡐ톡 μ‹œμŠ€ν…œ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μ˜ μ£Όμš” νŠΉμ§•μ„ μ‚΄νŽ΄λ³΄λ©΄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:

  • μ΄ˆκ³ μ†: 졜고 속도 1200㎞/h둜 λΉ„ν–‰κΈ°(900㎞/h)λ‚˜ 고속열차(300㎞/h)보닀 훨씬 빠름
  • μΉœν™˜κ²½: νƒ„μ†Œλ°°μΆœλŸ‰μ΄ λΉ„ν–‰κΈ°(285g/㎞), 고속열차(73g/㎞)와 달리 0g/㎞으둜 거의 μ—†μŒ
  • 날씨 영ν–₯ μ΅œμ†Œν™”: 튜브 μ•ˆμ—μ„œ μš΄ν–‰λ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Ή„, 눈, νƒœν’ λ“± 기상 쑰건에 영ν–₯을 λ°›μ§€ μ•ŠμŒ
  • μ—λ„ˆμ§€ 효율: 아진곡 μƒνƒœμ—μ„œ 곡기저항이 거의 μ—†μ–΄ μ—λ„ˆμ§€ 효율이 맀우 λ†’μŒ

이 기술의 핡심은 크게 두 κ°€μ§€λ‘œ λ‚˜λˆ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²«μ§ΈλŠ” μ°¨λŸ‰μ„ κ³ μ†μœΌλ‘œ μ£Όν–‰μ‹œν‚€λŠ” 'μžκΈ°λΆ€μƒ·μΆ”μ§„ 기술'이고, λ‘˜μ§ΈλŠ” κ·Ήν•œμ˜ 아진곡 ν™˜κ²½(0.001~0.01 κΈ°μ••)을 μœ μ§€ν•˜λŠ” '아진곡 튜브 기술'μž…λ‹ˆλ‹€.

μžκΈ°λΆ€μƒ·μΆ”μ§„ κΈ°μˆ μ€ μ΄ˆμ „λ„ μ „μžμ„μ„ μ΄μš©ν•΄ μ—΄μ°¨λ₯Ό 곡쀑에 λ„μš°κ³ , μ„ λ‘œμ˜ μ „μžκΈ°λ ₯으둜 μ—΄μ°¨λ₯Ό μ•žμœΌλ‘œ λ°€μ–΄λ‚΄λŠ” λ°©μ‹μž…λ‹ˆλ‹€. 이 λ•Œλ¬Έμ— 바퀴와 μ„ λ‘œ μ‚¬μ΄μ˜ 마찰이 μ™„μ „νžˆ μ œκ±°λ˜μ–΄ 더 높은 속도λ₯Ό λ‚Ό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아진곡 튜브 κΈ°μˆ μ€ 곡기저항을 μ΅œμ†Œ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일반적인 고속열차가 졜고 속도λ₯Ό λ‚΄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μ£Όμš” 원인 쀑 ν•˜λ‚˜κ°€ λ°”λ‘œ 곡기저항인데,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λŠ” 진곡에 κ°€κΉŒμš΄ ν™˜κ²½μ„ λ§Œλ“€μ–΄ 이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개발 ν˜„ν™©κ³Ό 미래 전망

κ΅­ν† κ΅ν†΅λΆ€λŠ” 이번 μ—°κ΅¬κ°œλ°œμ„ 톡해 λ‹€μŒ λ„€ κ°€μ§€ μ„ΈλΆ€ κΈ°μˆ μ„ κ°œλ°œν•  κ³„νšμž…λ‹ˆλ‹€:

  1.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 „μš© μ„ λ‘œ 개발
  2. μ΄ˆμ „λ„ μ „μžμ„ μ‹œμŠ€ν…œ 개발
  3. μ£Όν–‰ μ œμ–΄ 기술 개발
  4. 차체 섀계·μ œμž‘ 기술 개발

μ΄λŸ¬ν•œ 기술 κ°œλ°œμ„ 톡해 μ°¨λŸ‰μ˜ 뢀상과 μΆ”μ§„ λŠ₯λ ₯을 κ²€μ¦ν•˜λŠ” 것이 이번 μ—°κ΅¬μ˜ μ£Όμš” λͺ©ν‘œμž…λ‹ˆλ‹€. κ΅­ν† λΆ€λŠ” 철도ꡭμž₯을 μœ„μ›μž₯으둜 ν•˜λŠ” '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ν•΅μ‹¬κΈ°μˆ  κ°œλ°œμ‚¬μ—… μΆ”μ§„ TF'λ₯Ό μš΄μ˜ν•˜μ—¬ μ—°κ΅¬κ°œλ°œ μ„±κ³Όλ₯Ό 주기적으둜 점검할 μ˜ˆ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κΈ°μˆ μ€ ν˜„μž¬ μ „ μ„Έκ³„μ μœΌλ‘œ 개발 경쟁이 μΉ˜μ—΄ν•œ λΆ„μ•Όμž…λ‹ˆλ‹€. 미ꡭ의 ν…ŒμŠ¬λΌ CEO 일둠 λ¨ΈμŠ€ν¬κ°€ μ œμ•ˆν•œ 'ν•˜μ΄νΌλ£¨ν”„(Hyperloop)' ν”„λ‘œμ νŠΈλ₯Ό μ‹œμž‘μœΌλ‘œ, 버진 ν•˜μ΄νΌλ£¨ν”„, λ„€λœλž€λ“œμ˜ ν•˜λ“œ ν•˜μ΄νΌλ£¨ν”„, μ€‘κ΅­μ˜ 진곡 마그레브 λ“± μ—¬λŸ¬ λ‚˜λΌμ—μ„œ μœ μ‚¬ν•œ κΈ°μˆ μ„ 개발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œκ΅­μ΄ 이 기술 κ²½μŸμ—μ„œ μ•žμ„œ λ‚˜κ°„λ‹€λ©΄ 미래 ꡐ톡 μ‹œμž₯μ—μ„œ μš°μœ„λ₯Ό 점할 수 μžˆμ„ 뿐만 μ•„λ‹ˆλΌ, κ΄€λ ¨ κΈ°μˆ μ„ μˆ˜μΆœν•˜μ—¬ μƒˆλ‘œμš΄ 경제적 κ°€μΉ˜λ₯Ό μ°½μΆœ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œΌλ‘œ κΈ°λŒ€λ©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κ°€ κ°€μ Έμ˜¬ μ‚¬νšŒκ²½μ œμ  λ³€ν™”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κ°€ μƒμš©ν™”λœλ‹€λ©΄ 우리 μ‚¬νšŒμ—λŠ” μ–΄λ–€ λ³€ν™”κ°€ μ°Ύμ•„μ˜¬κΉŒμš”?

  • μ „κ΅­ 1μ‹œκ°„ μƒν™œκΆŒ μ‹€ν˜„: μ„œμšΈ-λΆ€μ‚°(20λΆ„), μ„œμšΈ-κ΄‘μ£Ό(15λΆ„) λ“± μ „κ΅­ μ–΄λ””λ“  1μ‹œκ°„ 이내에 이동 κ°€λŠ₯
  • μ§€μ—­ κ· ν˜• λ°œμ „: μˆ˜λ„κΆŒ 집쀑 ν˜„μƒ μ™„ν™”, μ§€λ°© λ„μ‹œμ˜ μ ‘κ·Όμ„± ν–₯μƒμœΌλ‘œ 인ꡬ λΆ„μ‚° 효과
  • 일자리 창좜: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건섀 및 운영, κ΄€λ ¨ μ‚°μ—… λ°œμ „μœΌλ‘œ μƒˆλ‘œμš΄ 일자리 생성
  • μƒν™œμ–‘μ‹μ˜ λ³€ν™”: 원거리 μΆœν‡΄κ·Ό κ°€λŠ₯, κ΄€κ΄‘ ν–‰νƒœ λ³€ν™”, μ§€μ—­ κ°„ λ¬Έν™” ꡐλ₯˜ ν™œμ„±ν™”
  • μΉœν™˜κ²½ ꡐ톡체계 ꡬ좕: νƒ„μ†Œ λ°°μΆœλŸ‰μ΄ 적어 κΈ°ν›„λ³€ν™” λŒ€μ‘μ— κΈ°μ—¬

특히 ν˜„μž¬ μ‹¬κ°ν•œ 문제둜 λŒ€λ‘λ˜κ³  μžˆλŠ” 'μ§€λ°©μ†Œλ©Έ' μœ„κΈ°λ₯Ό ν•΄μ†Œν•˜λŠ” 데 큰 도움이 될 κ²ƒμœΌλ‘œ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 μˆ˜λ„κΆŒμ—μ„œ μΌν•˜λ©΄μ„œλ„ 지방에 κ±°μ£Όν•  수 있게 되면 μ§€λ°© 경제 ν™œμ„±ν™”μ™€ 인ꡬ 유좜 방지에 κΈ°μ—¬ν•  수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 κ΅­λ‚΄ λ¬Όλ₯˜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ν˜μ‹ μ  변화도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 μ‹ μ„ μ‹ν’ˆμ΄λ‚˜ κΈ΄κΈ‰ μ˜λ£Œμš©ν’ˆ 등을 λΉ λ₯΄κ²Œ μ „κ΅­μœΌλ‘œ 배솑할 수 있게 λ˜μ–΄ λ¬Όλ₯˜ νš¨μœ¨μ„±μ΄ 크게 λ†’μ•„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, 우리 삢을 μ–΄λ–»κ²Œ λ°”κΏ€κΉŒ?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˜ λ°œμ „μ„ λ„˜μ–΄ 우리의 μƒν™œλ°©μ‹ 자체λ₯Ό λ°”κΏ€ 잠재λ ₯을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„œμšΈμ— μ‚΄λ©΄μ„œ λΆ€μ‚° ν•΄μš΄λŒ€μ—μ„œ μ•„μΉ¨ μˆ˜μ˜μ„ 즐기고 μΆœκ·Όν•˜λŠ” 일이 κ°€λŠ₯ν•΄μ§ˆ μˆ˜λ„ 있고, 점심 μ‹œκ°„μ— κ΄‘μ£Όμ—μ„œ 유λͺ…ν•œ μŒμ‹μ„ λ¨Ήκ³  λŒμ•„μ˜€λŠ” 것도 λΆˆκ°€λŠ₯ν•œ 일이 아닐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¬Όλ‘  이런 미래λ₯Ό μ‹€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„˜μ–΄μ•Ό ν•  기술적, 경제적 μž₯벽이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아진곡 μƒνƒœλ₯Ό μœ μ§€ν•˜λŠ” 기술, λŒ€κ·œλͺ¨ 터널 건섀에 λ”°λ₯Έ λΉ„μš© 문제, μ•ˆμ „μ„± 확보 λ“± ν•΄κ²°ν•΄μ•Ό ν•  κ³Όμ œκ°€ 산적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·ΈλŸ¬λ‚˜ μœ€μ§„ν™˜ κ΅­ν† λΆ€ 철도ꡭμž₯이 μ–ΈκΈ‰ν–ˆλ“―μ΄, 이번 μ—°κ΅¬κ°œλ°œμ€ "철둜 μœ„ λΉ„ν–‰κΈ°,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기술의 첫 발걸음"μ΄λΌλŠ” μ μ—μ„œ 큰 μ˜λ―Έ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œκ΅­μ΄ 이 '꿈의 철도' 기술 κ°œλ°œμ„ 톡해 κΈ€λ‘œλ²Œ 철도 경쟁 μ‹œμž₯을 μ£Όλ„ν•˜κ³  세계 κ°μ§€λ‘œ λ»—μ–΄λ‚˜κ°€κ²Œ 되기λ₯Ό κΈ°λŒ€ν•΄ λ΄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μ˜ μ‹œλŒ€, μš°λ¦¬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μ€€λΉ„ν•΄μ•Ό ν• κΉŒ?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μ™€ 같은 ν˜μ‹ μ μΈ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΄ λ“±μž₯ν•˜λ©΄ λ§Žμ€ λΆ„μ•Όμ—μ„œ λ³€ν™”κ°€ μ°Ύμ•„μ˜¬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뢀동산 μ‹œμž₯, κ΄€κ΄‘ μ‚°μ—…, λ¬Όλ₯˜ μ‹œμŠ€ν…œ, 일자리 ν™˜κ²½ λ“± 우리 μ‚¬νšŒ μ „λ°˜μ— 걸쳐 큰 λ³€ν™”κ°€ μ˜ˆμƒλ©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변화에 λŒ€λΉ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°œμΈμ μœΌλ‘œλ„,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λ„ 미래λ₯Ό μœ„ν•œ μ€€λΉ„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기술 변화에 λ”°λ₯Έ μƒˆλ‘œμš΄ 직업과 산업에 λŒ€ν•œ 이해, μ§€μ—­ κ°„ μ—°κ²°μ„± 강화에 λ”°λ₯Έ μƒν™œλ°©μ‹ λ³€ν™” 적응 등을 고민해봐야 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‹œλŒ€κ°€ 열리면 '거리'의 κ°œλ…μ΄ μ§€κΈˆκ³ΌλŠ” μ™„μ „νžˆ λ‹¬λΌ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물리적 κ±°λ¦¬λ³΄λ‹€λŠ” 심리적, 문화적 거리가 더 μ€‘μš”ν•΄μ§ˆ 수 있으며, μ§€μ—­ κ°„ 경계가 점차 ν¬λ―Έν•΄μ§ˆ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μ΄λŸ¬ν•œ λ³€ν™” μ†μ—μ„œ 우리 λͺ¨λ‘κ°€ μƒˆλ‘œμš΄ 기회λ₯Ό μ°Ύκ³ , 더 λ‚˜μ€ 삢을 μ‚΄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¨κ»˜ μ€€λΉ„ν•΄ λ‚˜κ°€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마치며: 꿈의 κ΅ν†΅μˆ˜λ‹¨, ν˜„μ‹€μ΄ λ˜λ‹€

였늘 μ‚΄νŽ΄λ³Έ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—΄μ°¨λŠ” κ³Όν•™μ†Œμ„€μ—λ‚˜ λ‚˜μ˜¬ λ²•ν•œ 미래 κ΅ν†΅μˆ˜λ‹¨μ΄μ—ˆμ§€λ§Œ, 이제 μ •λΆ€μ˜ 적극적인 μ—°κ΅¬κ°œλ°œ 투자둜 점점 ν˜„μ‹€μ— κ°€κΉŒμ›Œ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œμ† 1200㎞둜 λ‹¬λ¦¬λŠ” μ—΄μ°¨λ₯Ό 타고 μ„œμšΈμ—μ„œ λΆ€μ‚°κΉŒμ§€ 20λΆ„ λ§Œμ— 갈 수 μžˆλŠ” 날이 μ–Έμ  κ°€ μ •λ§λ‘œ 였게 λ κΉŒμš”?

아직은 개발 초기 λ‹¨κ³„μ΄μ§€λ§Œ, 이 기술이 κ°€μ Έμ˜¬ λ³€ν™”μ˜ κ°€λŠ₯성은 λ¬΄κΆλ¬΄μ§„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κ°€ μƒμš©ν™”λœλ‹€λ©΄ 우리의 μƒν™œλ°©μ‹κ³Ό 경제, μ‚¬νšŒ ꡬ쑰에 혁λͺ…적인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¬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핡심 기술 κ°œλ°œλΆ€ν„° μƒμš©ν™”κΉŒμ§€λŠ” 아직 λ§Žμ€ μ‹œκ°„κ³Ό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κ² μ§€λ§Œ, κ·Έ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Œ“μ΄λŠ” 기술λ ₯κ³Ό κ²½ν—˜μ€ ν•œκ΅­μ΄ 미래 ꡐ톡 기술의 μ„ λ‘μ£Όμžλ‘œ μžλ¦¬λ§€κΉ€ν•˜λŠ” 데 큰 밑거름이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‹€κ°€μ˜¬ ν•˜μ΄νΌνŠœλΈŒ μ‹œλŒ€, μ—¬λŸ¬λΆ„μ€ μ–΄λ–€ 미래λ₯Ό κ·Έλ €λ³΄μ‹œλ‚˜μš”? μ„œμšΈμ—μ„œ λΆ€μ‚°κΉŒμ§€ 20λΆ„, κ·Έ 짧은 μ‹œκ°„μ΄ κ°€μ Έμ˜¬ κΈ΄ 변화에 λŒ€ν•΄ ν•¨κ»˜ 상상해보면 μ’‹κ² μŠ΅λ‹ˆλ‹€.

λ°˜μ‘ν˜•